알바 하던 곳에서 월급을 안줍니다 알바 하던 곳에서 퇴사하고 알바비 지급 날짜가 되었는데도 안주길래 한
안녕하세요.
말씀해주신 상황은 임금체불에 해당하는 사안으로, 이미 노동청(고용노동부)에 신고하신 건 잘하셨습니다.
다만 고용노동부에서 사업주에게 연락하거나 출석 요구서를 보내더라도 사업주가 무시하거나 연락을 피하는 경우가 실제로 종종 있습니다. 이런 경우에는 절차가 조금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.
1. 노동청 신고 진행 절차
- 노동청 진정을 제기하면, 근로감독관이 사업주에게 연락 및 출석 요구를 합니다.
- 사업주가 연락을 회피하더라도, 근로감독관이 사실관계를 조사한 후 ‘임금체불 사실’을 확인하면 체불임금 지급 지시서를 내릴 수 있습니다.
- 사업주가 이를 따르지 않을 경우, 형사처벌(벌금형 등)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.
2. 사업주가 연락/출석을 무시할 때
- 계속 연락을 안 받더라도 근로계약서, 출퇴근 기록, 문자/카톡, 급여 약속 정황 등 증거가 있다면, 근로감독관은 사업주 부재 시에도 임금체불 사실을 인정할 수 있습니다.
- 사업주가 끝까지 지급을 안 하면 체불임금확인원을 발급받아 민사소송(임금청구 소송) 또는 지급명령 신청을 통해 강제집행(압류 등)이 가능합니다.
3. 현실적인 대응 방법
증거 확보
근무한 날짜, 시간, 약속된 시급/월급, 주고받은 메시지 등을 정리하세요.
노동청 진행 독촉
담당 근로감독관에게 “사업주가 연락을 안 받는다, 어떻게 진행되는지” 수시로 문의하세요.
체불임금확인원 발급 요청
지급이 끝까지 안 되면 민사소송으로 넘어가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.
민사 소송 (지급명령)
간단하게 법원에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며, 판결 확정 후 압류까지 가능합니다.
결론
사업주가 연락을 안 받더라도 절차는 계속 진행됩니다. 기다리시지 말고, 근로감독관에게 “체불임금확인원 발급” 여부를 문의하시고, 이후 민사소송(지급명령) 절차까지 염두에 두시는게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.
답변이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리겠습니다:)
감사합니다.
-
창원대 수시 .. 창원대를 목표로 하고 있는 09년생입니다 지금 제 내신이 5등급제 기준으로
2025.12.01 -
아이폰 16, 16프로 케이스 호환 가능한가요? 16을 쓰고 있는데 일반형은 케이스가 많이 없고 프로형은 많아서
2025.12.01 -
임영웅 11월 브랜드평판 순위 알고싶어요 임영웅 11월 브랜드평판에서 스타부문에서의 임영웅 순위 알고싶어요
2025.11.30 -
전주 고등학교 다자녀 제가 2027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생인데요 지망하는 학교가 전주 한일고인데 1. 다자녀
2025.11.30 -
고속버스 예매 인천공항에서 대전으로 가는 버스를 이용하려하는데 버스 노선이 인천공항 2터미널에서 출발해
2025.11.30 -
어떤 야구선수 싸인일까요? 제가 옛날에 롯데 자이언츠 선수한테 싸인받은 싸인볼을 오늘 찾았네요. 어떤
2025.11.29